자료실

HOME > 자료실 > 자료실

자료실

가로수 수목교체 및 조경식재공사 기준

  • 숨터조경
  • 2018-11-03 20:04:00
  • hit984
  • 122.36.228.53

① 가로수는 복합 공정으로 시공일정, 식재 위치와 수량의 증감 내용 등 현장여건을 파악하여 식재공사가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감독자와 협의하여 시공하여야 한다.

② 도로교차로 구간, 횡단보도로부터 이격, 교차로의 첫번째 가로수는 교차로 횡단보도의 도색부분 끝에서 4m 이격하여 식재하고 두번째는 5m를 이격하고 나머지는 등간격으로 배치하되, 각 교차로를 기준(시작점)으로 배치함을 원칙으로 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③ 가로등, 교통신호기(보행자), 한전주로부터 3m 이격하여 식재하여야 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④ 가로수 식재간격은 기본 8m이나, 가로등주 간격에 따른 가로수의 등간격 배치를 위하여 최소 6m까지 조정하여 식재할 수 있다.

⑤ 버스정차대 구간에는 가로수 미식재, 단, 보도폭이 좁아지지 않은 경우 및 자전거 전용도로가 설치되어 가로수 보호틀을 자전거 전용도로 측 인도에 설치할 경우 등 교통시야 확보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가로수를 식재할 수 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⑥ 차량회전 지점이나 시계확보가 필요한 지역은 교목 및 관목 등 시선을 차단하는 식재를 시행하지 않아야 한다.

⑦ 가로수는 구간별 수형 및 수고, 지하고가 유사한 수목을 반입, 시공하여 균형감있고 연결성있는 스카이라인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, 지하고는 보행자 통행시 지장이 없어야 한다.

⑧ 식재후 보행과 운전, 자전거의 이용 등에 지장을 주는 가로수의 지하고 이하 가지 및 하향지 등은 지정 높이 [1.8m]이상으로 제거해야 하며, 제거 후에도 수형이 흩트러지지 않아야 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 ⑨ 중앙분리대의 가로수는 차량통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지하고 2.0m이상이 되도록 하여야 한다.

⑩ 신호등 등과 같은 도로안전시설의 시계를 차단하는 지역, 농작물 피해 우려지역, 전기·통신시설물의 지하매설 또는 이설이 불가능할 경우 등은 감독자와 협의한 후 가로수의 식재위치를 변경하거나 식재수량을 조정하여 시공할 수 있다.

⑪ 보도가 없는 도로에 가로수를 식재하는 경우에는 길어깨 끝으로부터 수평거리 2m 이상 떨어지도록 하여 식재해야 한다. 다만, 현지여건상 불가능할 경우에는 가지치기 등을 통해 수고, 지하고, 수관폭 등 지속적인 관리방안을 수립하여 감독자의 승인하에 1~2m 범위에 식재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#가로수식재 #가로수식재공사 #조경식재공사 #수목이식 #수목교체 #나무교체 #조경공사 #조경공사업체 #숨터조경

게시글 공유 URL복사
댓글작성

열기 닫기

댓글작성
"숨터조경 홈페이지 게시물 및 디자인을 불법적인 용도로 사용 및 도용시 민형사상의 책임이 발생할수 있습니다(저작권법제136조 제1항 제1호)"